현명한 창업, 상권분석과 입지분석(상권과 입지의 개념)
상권과 입지의 개념, 업종별 출점에 따른 상권 및 입지여건 조사 및 분석
업종별 프랜차이즈 출점 전략 시스템
비즈 키워드 : 상권, 입지, 점포 출점, 점포 획득, 점포 개발, 부지 개발, 프랜차이즈 가맹점,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체인점, 가맹점, Franchiser, Franchisee, 레귤러체인(Regular Chain), 볼런터리체인(Voluntory Chain), 프랜차이즈 체인(Franchise Chain), 창업. 브랜드 런칭, 점포개발 |
'일반음식점' 및 '휴게음식점' 창업 시 업종별 출점 전략은 서로 다르다.
'창업 시 점포 출점 기준'을 무조건 역세권의 점포 또는 매장으로만 진입한다든지, 도로의 코너변으로만 자리를 잡아야 한다든지 한다면 점포 출점하는데 상당히 힘든 내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점포 출점' 시 '창업 아이템 및 '런칭 브랜드'에 따른 '상권분석과 입지여건 조사가 선행 되어야 창업과정 또는 창업 후에 경영 리스크를 최소 화 할 수 있으며 지역 내에서 성공 창업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고 아무도 가르쳐 주거나 가르켜 주지도 않는 창업', 창업 준비를 하다보면 어떤 때에는 '맨땅에 헤딩하는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막막한게 한두가지가 아닌 경우가 있는게 현실인데, 그중에서도 가장 무거운 비중으로 다가오는 것이 바로 '점포 출점' 부분일 것이다.
그래서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은 프랜차이즈 본사의 개발팀이 선정해 주는 점포를 계약하고 출점준비를 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비브랜드, 체인점 형태가 아닌 본인 주도의 점포 출점' 과정을 스스로 해결해 가는 예비창업자들도 있다. 그러다가 추 후에 계획했던 데로, 창업이 목표했던 바와 같이 성공괘도에 도달하게 되면 '체인점 시스템을 도입하여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등을 위한 '브랜드 런칭'을 하는 경우도 상당하다.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로서 창업준비를 하기위한 출점 점포를 마련하거나(본인 스스로 점포를 마련해야 하는 경우 / 출점 에 따른 점포개발 관련 본사의 개입이 없는 경우), 비브랜드로서 스스로 발품을 팔면서 하나 부터 열까지 열심히 출점준비를 하는 경우이든, '모든 창업자들이 잠깐 쉼표를 찍는 부분이 바로 줄점과 관련 된 부분'일 것이다.
부동산에 대한 지식도 없으면서, 타킷 지역에 대한 정보도 어설픈 정보말고는 아는것도 물론 없고, 어기서 부터 '실타래를 풀어나가야 하는지' 그저 막막할 따름일 수 밖에 없다.
그런 반면에 '본인이 소유한 자기부지 또는 자가건물'에서 '일반음식점' 또는 '휴게음식점', 기타 업종을 창업을하려고 하는 경우, 부지와 건물은 있으나 업떤 업종을 창업해야하는지 고민만 하다가 결정을 못하고 차라리 임대를 주는 경우들도 많다.
이런 경우에는 우선 자신이 창업하고자 하는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지 못한체 잘 나가는 업종의 음식점 또는 기타 서비스업종을 찿아다니다가 결정을 내지 못하고 결국 손을 놓아버리는 경우일 것이다.
그 원인은 앞시간에 언급한 '창업성공요인'에서 가장 첫 부분인 '자신의 적성에 맟는 창업'에 대한 기본을 간과(Overlooking) 한 결과일 것이다.
그러나 그런 막막함 속에 답을 구할수 있음을 알게 된다면 얼마나 좋은 일이겠는가!.
이제 하나 하나 실마리를 찾아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보기로 한다,
먼저 상권과 입지의 개념부터 정리해 보도록 한다.
1. 상권
상권은 해당 토지 또는 현재 경영(운영)하는 점포 및 매장에 미치는 거리적 집객력 등에 의한 영향권, 즉 해당 지역에서 활동 가능한 '영역' 및 '범위'를 말한다.
어느 출점(Rollout) 가능 지역 또는 비교 지역에서 입지가 하나의 점(point) 으로서 점포의 위치(position / location / site)라면 상권은 범위( trading area)를 의미한다. 즉, 점포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 들이 거주하는 범위이다.
2. 입지
입지는 현재의 해당 부지에 소재하고 있는 점포 및 매장 등 사업장의 '위치'적인 조건을 말한다.
점포 출점 및 경영을 하게 되는 장소에서의 부지 또는 점포 등을 의미하며, 입지는 사업 아이템 별, 창업 여건 별 보여지는 여건, 활용 상태, 개개인의 시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상권은 범위를 말하며, 입지는 위치를 말한다. |
3. 상권과 입지의 차이점
상권과 입지 비교(정리)
구분 |
상권 |
입지 |
개념 | 점포 및 매장을 이용할 고객의 거주 또는 활동 '범위' |
점포 및 매장이 소재한 '위치' |
정착 인구, 유동인구, 신업 및 상업 시설, 배후지, 경쟁점포, 교통유발시설, 출점 장애 요인, 도식계획, 지역발전 전망 등 |
부지 모양세(형태), 접근성, 가시성, 평탄성, 점포형태, 시설구조, 주차시설 등 |
|
출점 점포 및 출점 대상 지역 상권의 성패 예측 |
||
현재, 미래(향후)의 업종경쟁력 분석, 구매력 분석 |
포괄적 점포분석, 통행량 등 분석 |
|
목표 | 출점 예정 지역인 타킷 지역에서의 점포의 출점 관련 사업타당성 마련 |
이상으로 상권과 입지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가 살아가면서 아무런 불편함이 없이 금전적이든, 무엇이든지 간에 모든 것이 갖추어진 충분한 상태에서 무엇을 행할 때에는 '그 쓰임이 나와 남을 이롭게 하지 않는 경우'라고 한다면 어떤 것들을 행하지 않고 그저 '조용히 살아가는 것'이 남에게 해가 되지 않는 길일 것입니다.
'창업의 목적이 단지 나와 나의 가족의 영달만을 위한 것'이라면 다른 삶의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창업자는 어느 상황에서도 내가 만들어 내온 결과물과 그 결과물을 소중하게 건네는 서비스의 내용에 있어서 착한, '그 착함에 온전한 마음을 경영으로 표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경우라고 한다면, 남을 이롭게 할 자신이 없는 창업을 한다면 보편적 창업자가 아닌 것입니다.
오늘도 이것 저것 힘든 여건에서도 '아름다운 마음으로 창업을 준비하시는 모든 예비 창업자 분들께' '힘내시라'는 따듯한 마음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지금의 상황이 어렵고 힘들어도 모쪼록 힘내시길 바랍니다'.
by, real couns(copyright)
'창업·상권·브랜드런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반·휴게음식점 등 '식품접객업' 영업 종류별 위생교육 절차·기관 (194) | 2024.02.13 |
---|---|
창업, 상권분석(정보)시스템 활용 및 사업타당성 분석의 개념 (182) | 2024.02.11 |
외식업 창업, 제1종·2종 근린생활시설의 일반·휴게음식점 등 면적 제한 (209) | 2024.02.06 |
외식업 창업, '식품접객업'의 영업허가 대상 업종 및 허가절차 (126) | 2024.02.05 |
외식업 창업, 일반음식점 및 휴게음식점 영업신고 절차 (157) | 2024.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