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상권·브랜드런칭

소비 패턴, 트렌드 변화에 따른 외식업 창업의 성공 요인

real couns 2024. 1. 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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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 창업의 성공 요인
 
요즘들어서 창업아이템은 다양하지만 막상 창업을 하려고 하면 과거보다도 준비해야 할 것도 많고 고려해야 할 내용도 많아진 것이 현실이다.
 
특히, 창업과정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점(Franchisee)으로 창업을 할 것인지, 자신의 아이디어를 활성화하면서 창업할 것인지에 따른 결정 부터, 창업을 어떤 과정으로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절차와 자금, 운영방안 등 창업 관련 전반으로 준비할 내용들이 많기도 한다.
 
 

 
 
소비 패턴, 트렌드의 변화
사회가 다변화 되면서 핵가족화에 의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 중요시 되는 요즈음은 그에 따르는 소비 트렌드 (consumption trend)역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업계에서도 이런 변화에 마추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요즈음 '4차산업혁명시대(4IR / 4.0시대)'를 맞아 고객을 위한 제품 생산의 내용 또는 서비스 내용의 혁신 등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실행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거나 이미 실행하고 있는 업체들도 상당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소비 패턴(consumption pattern)은 이른바 소유의 개념에서 벚어나고 있으며, 필요 할 때마다 그때 그때 필요한 것을 구매, 사용하는 방식으로 옮겨 가고 있다.
예를 들면 과거에는 주택을 매입해서 자산화하고 주택 소유위 개념이 우선시 되었다면 요즈음 젊은 세대들은 필요할 때 필요한 시간에 렌탈을 해서 이용하는 패턴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0시대로 대변되는 AI, IoT, Big Data, VR·AR, 로봇, 블록체인, 자율주행, 메타버스 등은 이제 생소하지 않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삶의 일상에 점점 녹아들고 있으며, 공공장소나 상가, 프랜차이즈 매장 및 점포 등에서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정보전달 및 결제시스템(payment systems)인 키오스크(KIOSK) 활용이 보편, 일반화 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격었던 코로나19 사태와, 단계적 일상회복인 위드 코로나 과정과 이후, 팬데믹(pandemic)이후의 소비 습관과 패턴이 상당부분 빠뀌었고, 사업 아이템 및 서비스 패턴 및 사업 성향에 있어서 바뀌는 과정에 있는 부분들도 상당하다.
 



또한, 코로나19 과정과 이후에 '경영 커뮤니티, 금융, 쇼핑몰, 문화, 교육서비스, 관리정책 및 관련 코드 별 서비스, 주거래의 강화 또는 분산' 등 거래 등 온라인 비지니스 사이클에 대한 개선 및 변화를 누구나가 느끼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팬데믹(pandemic)이전 부터의 공급자와 소비자들이 그 이후 현재에서 상호간에 협의 없이 고민하게 되는 현상으로 급격히 다가왔으며, 공급자들과 소비자들은 모든 일들이 그렇 듯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길 원하며 그런 방향으로 고민하면서 시선을 돌리게 되었다.


 
 
소비성향(the propensity to consume)에 있어서 과거에는 기업에서 만들어 놓은 제품이 내개 맞는 듯하고 이용, 사용하기 좋으면 구입을 했으나 요즈음은 '소비자가 직접제품생산 과정에 참여'하거나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주도록 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 된지 오래다.
 
창업관련 업종 중에 대다수를 찾이하고 있는 전문음식점,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김밥 및 분식, 아이스크림 및 도너츠, 치킨 및 패스트푸드 전문점 등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대부분이며 타킷지역 내에 경쟁 점포도 많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게 현실이다.
 
오늘은 외식업창업과 관련해서 예비창업자로서 창업전 고려해야할 사항들과 경영리스크를 최소화 하면서 성공적인 경영을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이 되는 창업 성공 요인들을 '외식업'을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1. 자신의 적성을 고려한 창업
외식업의 종류도 다양하고 메뉴 및 서비스의 내용도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자신의 적성에 맞는 어떤 형태의 외식업 경영이 적합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평소에 커피를 좋아하고 커피전문전 창업을 계획하면서 바리스타 자격을 취득하고 커피와 그에 따른 서비스에 대한 많은 정보를 학습하고 익힌 상태에서 창업을 계획하다가 동네에서 장사 잘 된다고 소문 난 다른 업종의 매장을 인수하여 나의 적성과 관련이 없는 창업과 경영을 한다면, 결국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아이템 및 브랜드와는 거리가 있어서 전문성을 발휘하지 못 할 것이며 자신의 적성과는 거리가 먼 창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 평소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업종 및 업태를 선택하고 더 전문성이 있는 내용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2. 독립점포 개설 또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의 결정
외식업 창업 및 경영을 위해서는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자신이 독자적로 운영 할 수 있는 독립점포와 이미 검증 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가맹해서 가맹점(체인점)으로 창업을 하게 되는 2가지의 경우가 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가맹시, 가맹계약에 따라서 초기부터 일정 부분 본사에서 창업 및 경영과 관련 된 일정 부분 지원을 받게 되므로 큰 어려움 없이 창업 및 경영을 할 수 장점이 있다.
 
반면, 자신이 생각하고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을 시장에 출시 하면서 사업화를 하게 되는 경우 초기의 업종 및 업태를 결정하는 사업 기획부터, 외식업의 컨셉에 따른 메뉴개발과 인테리어, 고객 서비스 내용과, 마케팅, 세무 부분까지 사업 전반에 대한 내용을 창업자가 직접 관리하고 실행하여야 하는 부담이 있을수 있다.
 

그러나 개인이 직접 자신의 아이템 및 브랜드로 경영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사업을 하므로서 가맹비용이나 로열티를 지불할 필요가 없으며, 인테리어, 마케팅 등을 자신이 스스로 기획하고 결정해서 실행하게 되면서 타인의 간섭 없이 실속이는 창업 및 경영을 할 수 있으므로  장점이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창업시 독립점포로 운영을 할 것인지 프랜차이즈 가맹점 계약에 의한  가맹사업자로 운영을 할 것인지 잘 판단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여진다
 
3. 창업 기획 및 사업 컨셉
창업 기획은 사업을 하기위한 기본 자료로서 고객과 경영자를 만족시키는 전문점을 만드는데 필요한 아이디어를 서류상 수집하는 것이다. 
 
사업 컨셉은 창업 및 경영의 목표인 이익 창출과 관련해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외식전문점을 만드는데 필요한 아이디어 이며 고객을 관심을 끌기 위해 고안 되는 것이다.
 
창업 기획과 사업 컨셉을 잘 계획화 해서 결정하는 것이 경영의 목표치에 한 발 더 다가갈수 있는 근간이 될 것이며 외식사업 및 레스토랑 경영에 있어서 성공요인의 하나가 된다고 보여진다.
 
 

 
 
4. 사업계획서의 작성
창업을 위해서 평소에 생각해 온 아이템을 브랜드화 하면서 사업을 계획하는 경우에는 서류로 작성 된 사업계획서가 반드시 필요하다
 
사업계획서에는 창업 업종별 사업 개요와 사업 목적 및 내용, 자금계획, 수익율, 상권분석에 따른 출점계획, 마케팅, 매출 수치 및 손익분기점 분석등의 재무자료, 판매계획 등 경영 전반을 아우르는 초기 계획은 물론 경영을 하면서 수시로 검토하면서 목표 도달을 위한 경영활성화 방안은 물론 경영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본 자료자 될 것이며, 그 것은 곧 외식업 경영을 성공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5. 자금계획
아무리 좋은 아이템과 컨셉을 보유하고 있더리도 자금이 뒤따라 주지 않는다면 창업하기가 어려울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자금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자본이 충분하지 못하다면 경영의 부재와 재정 및 운전 자금 부족으로 경영의 실패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창업 후 경영시 완전한 부채 없이 사업에 필요한 총 자본을 보유한 사업가는 거의 없겠지만 점포개설 비용과 인테리어 비용, 설비와 가구 등을 포함한 개업을 위한 비용 외에 운영상 적자의 가능성을 감안한 수개월 간의 예비자금(6개월 정도 또는 그 이상 기간의 운전자금)은 반드시 필요하다.
 
 
6. 상권분석 및 입지여건 조사
외식업 등 창업시 출점 전 업종별, 규모별 상권조사 및 입지여건 조사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업종별로 역세권 및 중심상권에 출점 하는 경우와, 아파트 단지 및 주택가 주변에 출점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가 있을 수 있고 대학교 근접 상권에 출점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역새권과 떨어진 대학가 주변에서 창업을 한다면 대학교 방학기간에 매출이 감소한다는 점을 감안 하여 창업을 해야하며 사무실이나 업무시설이 밀집한 중심상권에서 출점을 한다면 지역에 따라 주말에는 매출이 많지 않음을 감안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창업시 업종별 출점 대상지역에 대한 상권 및 입지여건 조사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며 정확한 조사에 따른 결정 된 후보지에서 창업을 하는 것이 창업 및 경영 성공의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다.


 



7. 점포 및 매장의 디자인과 레이아웃
디자인이라 함은 컨셉 개발에 논의 되었던 모든 고려사항 등을 포함 한 전체 시설들을 포함하며, 건축 및 인테리어 전체의 설계를 의미 한다.

실내ㆍ외 인테리어가 뒷 받침 되는 잘 된 디자인과 레이아웃은 고객이 다시 한 번 가보고 싶은 곳이 될 수 있으며 재방문율이 높아지면서 상권에 따라서는 그 지역과 규모에 따라서는 ‘랜드마크’화 될 수 있으며 그런 요인들은 외식업 경영의 성공요인의 하나가 된다고 볼 수 있다.
 
 
8. 온ㆍ오프라인 연계 마케팅
온ㆍ오프라인 연계 마케팅을 실행하므로 해서 오프라인 매장이라고 하더라고 온라인으로 고객들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온라인 마케팅과 오프라인 마케팅을 적절히 잘 조화시키면서 상품에 및 메뉴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도 볼 수 있으며 이벤트, 제품 출시 등 새로운 소식(뉴스)을 전달하면서 고객에 대한 레스토랑 이미지가 친숙해질 수 있어서 그에 따른 고객의 충성도가 높아지게 되어 오프라인 매장으로의 재방문율을 높여서 결과적으로 매출상승에 기여 할 것이다.
 
 
9. 고객 서비스 및 고객 관리
외식업 창업시 고객서비스의 내용은 업종별로 매우 다양하며 고객 방문시 단정한 용모와 미소를 잃지 않는 친절함은 어느 업종이든지 공통적으로 적용 되는 직원들의 기본적인 모습일 것입니다.
 
외식업 경영에 있어서 ‘고객 서비스 및 고객 관리’는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외식업 경영을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이 될 것이다.
 
 

 
 
10. 경영슬럼프의 극복 및 경영리스크 최소화
업종별로 경영하다보면 예기치 않은 경영 슬럼프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슬럼프는 잘 해처나가라고 있는 것이지 그 것에 결코 폐배하라고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경영상 슬럼프에 직면 했다면 그 요인을 정확히 분석하여 더 커질지 모르는 위험요소를 잘 파악하여 경영 전반의 리스크를 최소화 하여야 할 것이다.
 
그 요인은 자신의 성실도에서 비롯된 덧일 수도 있고, 트렌드가 반영 되지 않는 메뉴 구성에 있을 수도 있으며, 고객관리 문제, 직원 문제, 인테리어 문제, 자금운용 문제, 식자제 문제, 고객관리 문제 등 여러 내용들이 있을 수 있다.
 
경영상 리스크 요인이 발생 되거나 기미가 보인다면 그 위험 요소가 될 만한 부분을 세밀하게 진단하고 파악 하여 개선 방향을 찾아 시간을 끌지 않으면서 즉시 해결을 위한 실행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작성 된 사업 계획서를 시간나는 대로 틈틈이 확인, 분석, 검토해보고 활용하여 위험요소를 사전에 진단해서 그에 따른 전략을 세워 실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경영상 슬럼프와 리스크를 최소화 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위험요소의 발생 요인을 파악하여 그러한 요인을 지체 없이 해결하는 것이 외식업 경영을 성공적으로 지속하고 존속 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된다고 보여진다.
 
 
이상으로 '외식업 창업과 성공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창업을 계획하시는 분들께서는 여러 내용을 꼼꼼히 잘 준비하셔서 목표하신는 바를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by, real couns(copy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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